-
갓 태어난 아기를 육아할 때 일상이나 목욕을 시킬 때 필요한 위생용품이 있습니다. 아기전용으로 나오는 제품들이 시중에 많이 판매되고 있는데 무엇을 사야 할지 막막하지는 않으신가요? 지금같이 시간이 나실 때 한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소중한 당신의 아기를 위해 필요한 아기 위생용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체온계, 온습도계, 탕온계
체온계는 아기의 체온을 측정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구비해야 합니다.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습도계는 다른 제품을 두어 개 정도 구매하여 침실과 거실에 하나씩 배치하여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에게 온습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방 안의 적정한 온습도를 맞추어 관리하시면 됩니다.
부모가 느끼는 체감온도와 아기가 느끼는 체감온도가 다르기 때문에 아기에게 적절한 목욕물 온도를 맞출 때는 탕온계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손톱 가위, 신생아 면봉, 핀셋
아기의 손톱을 다듬어주기 위해 아기용 손톱 가위나 손톱깎이를 구비해 놓는 것도 좋습니다.
면봉과 핀셋은 아기의 귀지나 콧물등을 제거하기 위해 용이한 도구입니다. 아기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도구이니 구매하여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아기욕조, 스펀지
신생아 때는 작은 대야만으로 목욕을 시킬 수 있으나 아이가 조금 자라면 욕조를 사용할 수밖에 없으므로 미리 구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작은 것을 구매하면 나중에 쓰기가 어렵기 때문에 큰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기를 목욕시킬 때 피부를 닦아주는 용도로 부드러운 스펀지를 사용하곤 합니다. 아기의 피부가 상하지 않는 고운 것으로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아기비데, 수전, 샤워필터
아기가 대변을 보고 나면 기저귀를 벗긴 후 물로 닦아주는데 세면대에서 아기를 들고 씻기는 일은 정말 불편합니다.
아기용 비데와 수전은 물이 아래에서 위로 솟아나오기 때문에 세면대에서 씻기는 것보다 훨씬 수월하게 씻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샤워필터는 녹물을 여과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는 샤워기를 통해 녹물이 나왔던 적이 있다면 샤워필터를 사용하여 깨끗한 물을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5. 구강청결 티슈
신생아는 아직 이가 나지 않은 상태이므로 구강 티슈 혹은 삶은 가제 수건으로 입안을 헹구어 주도록 합니다.
6. 바스타월
바스타월은 아기가 목욕을 하고 난 후 용이하게 쓰이는 도구입니다. 신상아 때는 보통 천 기저귀나 속싸개로 물기를 닦지만 바스타월을 사용하면 수분을 잘 흡수하고 아기 체온을 유지하기 좋기 때문에 요긴하게 쓰입니다.
7. 콧물 흡입기
신생아는 종종 코가 막히곤 하는데 이럴 때 콧물 흡입기로 코를 뚫어주어야 합니다.
코를 뚫어줄 때는 너무 강하게 흡입하며 점막에 손상이 생길 수 있으니 부드럽게 사용해야 하고 아기가 어느 정도 자라고 나면 콧물흡입을 격렬하게 거부하는데, 그때는 전자동 흡입기를 사용하여 콧물을 제거해 줍니다.
오늘은 출산준비물 위생용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기를 위한 위생용품 목록들 참고 하셔서 육아에 도움 되시기를 바랍니다.
놓치면 아쉬운 유용한 정보 '육아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놓치면 후회하는 출산준비물4 - 외출용품 (0) 2023.01.13 신생아 눈 뜨는 시기와 관리방법 알아보기 (0) 2023.01.12 놓치면 후회하는 출산준비물2 - 아기 스킨케어 (0) 2023.01.10 놓치면 후회하는 출산준비물1 - 수유용품 (0) 2023.01.10 2023년 출산혜택 육아휴직 총정리 (0) 2023.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