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갓 태어난 신생아는 눈을 감은 상태로 태어나고 시력도 좋지 않습니다. 처음 아기를 낳으시는 분들은 아기가 언제 눈을 뜨는지 많이 궁금해하시는데, 오늘은 아기가 눈을 뜨는 시기는 언제고 어떻게 관리를 하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신생아 눈 뜨는 시기
아기는 태어나자마자 대부분 눈을 감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아기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2~3일 정도가 지나면 눈을 뜨게 됩니다.
조금 느린 아기 같은 경우는 2주 정도 걸리기도 합니다.
만일 2주가 넘었는데도 아기가 눈을 뜨지 못한다면 시력에 문제가 생긴 것일 수도 있으니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처음 눈을 떴을 때는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고 초점이 잘 맞지 않는 상태입니다. 아기는 시간이 지나고 밖깥 세상에 적응을 하면서 점차 시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2. 신생아 시력 발달
1) 태어난 직후
0.01~0.02 정도의 시력을 가지고 있고 물체의 생김새와 색을 구별하지 못합니다.
2) 생후 2개월 후
사물의 형상과 색을 구분하는 수준으로 시력이 발달하며 엄마와 눈을 맞출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 시력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초점은 흐린 상태입니다.
3) 생후 4~5개월 후
시력이 0.04~0.05 수준으로 성장하며 전보다 확실하게 엄마와 아빠를 인식하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모빌 같은 장난감을 보면서 시력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4) 생후 6개월 후
아기 시력이 0.1 정도로 발달하며 부모님 외의 사람들의 얼굴을 인지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시기에 아기는 낯선 사람을 보면 얼굴을 피하거나 울기도 합니다.
5) 생후 12개월 후
아기 시력이 0.2~0.25까지 발달하며, 눈에 잘 안보이는 작은 물건들도 잘 찾아냅니다.
이 시기에는 아기가 호기심이 많기 때문에 작은 물건들을 입으로 가져가 삼킬 위험이 있으니 주변 정리를 잘해두는 게 좋습니다.
3. 신생아 눈 관리방법
1) 강한 조명 피하기
갓 태어난 아기는 아직 눈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힘들고 발달이 덜 되어 있기 때문에 강한 빛을 받게되면 눈에 자극이 심하게 갈 수 있습니다. 되도록 자극이 덜한 조명빛 아래에서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밖깥 구경시켜주기
아기는 눈을 뜨기 시작하면 눈을 돌려가면서 시각을 발달시키기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집안에서 천천히 적응을 시키고 어느 정도 시력이 발달하면 세상을 구경시켜 주면서 눈에 자극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정기적인 시력검사하기
아기의 눈에 이상이 보인다거나, 만 3세가 되면 시력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눈의 이상은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평소에 잘 관찰하다가 이상한 점이 발생한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아기가 눈 뜨는 시기와 관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기의 시력이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건강하가게 성장하기를 바라겠습니다.
놓치면 아쉬운 유용한 정보 '육아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영유아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방법 (0) 2023.02.06 놓치면 후회하는 출산준비물4 - 외출용품 (0) 2023.01.13 놓치면 후회하는 출산준비물3 - 아기 위생용품 (0) 2023.01.12 놓치면 후회하는 출산준비물2 - 아기 스킨케어 (0) 2023.01.10 놓치면 후회하는 출산준비물1 - 수유용품 (0) 2023.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