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절기나 겨울이 되면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호흡기에 질환이 생기는 것은 여러모로 불편한 점이 참 많은데요. 겨울에 걸리기 쉬운 급성 비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성비염이란?
급성비염(코감기)는 주로 바이러스에 의해 코 안을 덮고 있는 비점막에 발생한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환절기 때 걸리는 알레르기성 비염과는 다르고 흔히 코감기라고 불립니다.
급성비염 증상
바이러스에 노출 후 1-3일간 잠복한 후에 전구기 혹은 건조기가 따르는데, 두통, 오한, 근육통, 식욕 상실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코에서는 자극감과 재채기가 나타납니다.
분비기 또는 발적기에는 혈관 확장 및 비점막 부종, 분비선 활동이 증가하면서 심한 맑은 콧물 코막힘, 후감 감퇴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그 후 세균감염 없이 증상이 호전되거나, 이차 세균감염으로 인해 누런 콧물이 생기거나 코막힘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급성비염 원인
대부분 바이러스가 주 원인이며 대표적인 바이러스로 비염바이러스와 코로나 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추운날씨, 낮은 습도, 영양 부족, 과로, 스트레스, 비타민 결핍, 면역 기능 저하 등이 급성 비염의 발생과 관련이 있습니다.
환절기나 겨울철에 감가기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추운 날씨로 인하여 실내 공기의 환기가 부족하고 사람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급성비염 치료방법
바이러스로 인한 급성비염은 증상에 따라 적절한 진통해열제와 진정제의 사용,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 국소 찜질이나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여도 좋고, 적절한 습도(45%)와 온도 조절 등을 통해 적절한 환경 조성을 해야 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식사를 통해 충분한 영양 공급이 필요합니다.
급성비염 예방방법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손을 항상 깨끗이 씻고 손으로 눈이나 코, 입을 비비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감기 유행 시기에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혼잡한 곳은 되도록 피하고, 외출후 귀가한 후에는 꼭 손을 씻도록 합니다.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며, 충분한 수면과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급성비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미숙한 소아에게 발생하기 쉬우므로 영유아를 둔 가정에서는 외출 후 손을 깨끗하게 씻고, 급격한 온도 변화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급성비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날씨도 춥고 감기가 유행하고 있는데 몸관리 잘하셔서 건강하게 겨울 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놓치면 아쉬운 유용한 정보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늦으면 큰 일이라는 설암 혀암 초기증상과 원인 알아보기 (0) 2023.02.23 임플란트 가격, 시술과정, 시술기간, 수명, 주의사항 (0) 2023.02.22 위산 역류 증상 및 막는방법 그리고 좋은 음식 (0) 2023.02.22 맛있지만 피해야할 1급 발암물질 가득한 식품 (0) 2023.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