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기를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아기가 딸꾹질 하는 모습을 종종 보게 됩니다. 어른들은 물을 마시거나 숨을 참는 방식으로 딸꾹질을 멈출 수 있지만, 아기들은 스스로 딸꾹질을 멈출 수 없기 때문에 부모의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아기가 딸꾹질을 멈출 수 있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아기가 딸꾹질을 하는 원인
1) 온도변화를 급격하기 느낀 경우
신생아들은 세상에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체온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갑작스런 온도 변화를 느끼면 딸꾹질을 하게 됩니다.
2) 한번에 많은 수유를 한 경우
아기가 평소 먹던 수유량보다 더 많이 섭취하거나 급하게 먹었을 때 딸꾹질이 나오기도 합니다.
3) 수유 자세가 잘못된 경우
아기의 수유자세가 잘못 되었을 경우 공기를 많이 마시게 되면 딸꾹질과 배앓이를 겪을 수 있고, 모유가 식도로 역류하게 되면 딸꾹질의 원이이 되기도 합니다.
아기가 수유를 할 때 편안하고 안정된 자세로 수유를 할 수 있도록 자세를 바르게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아기가 놀랐을 때
신생아는 태어난 지 얼마 안되었기 때문에 외부의 자극에 쉽게 반응하고 놀라는 경향이 있습니다. 신체를 다루는 능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갑자기 놀라는 경우 딸꾹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2. 딸꾹질 멈추는 방법
1) 젖물려주기
딸꿀직을 멈추는 가장효과적인 방법으로 대부분 젖을 물리면 딸꾹질이 멈추곤 합니다. 만일 젖을 물리고 난 후에도 딸꾹질을 하게되면 아이를 옆으로 뉘운 후 트림을 시켜주고 안아주어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2) 양쪽 귀에 손가락 넣어주기
귀에는 딸꾸질을 유발하게 되는 횡경막과 연결된 신경 자리가 있어 이 부분을 약하게 문질러 주면 자극을 받아 딸꾹질을 멈출 수 있습니다. 아기의 귀는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따뜻한 손가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 체온 보존하기
아기의 체온이 떨어지면서 딸꾹질이 나타나기 때문에 모자를 씌워주거나 부모의 품으로 안아준다면 아기가 따뜻함과 안정감을 느끼며 딸꾹질을 멈추게 됩니다.
신생아는 온도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체온을 최대한 보존시켜주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신생아가 딸꾹질을 자주 하는건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신체가 세상에 적응하는 과정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할 수 있는 간단한 조치들을 취해주시면 됩니다.
놓치면 아쉬운 유용한 정보 '육아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르면 손해보는 임신초기 주의사항 BEST5 (0) 2023.01.03 혹시 내가 임신? 임신 극초기증상 알아보기 (0) 2023.01.02 모르면 손해보는 2023 임산부 혜택 알아보기 (0) 2023.01.02 2023 아동수당 신청방법 알아보기 (0) 2023.01.01 신생아가 돌 전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BEST5 (0) 2022.12.29